본문 바로가기

01 신환등록 및 접수 매뉴얼

신규환자 등록하는 법


신규환자 등록하는 법

신규환자등록 메뉴는 어디에?

신규환자 등록을 하려면 상단퀵메뉴에서 [환자등록]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좌측상단으로 팝업창이 뜹니다.

 

 


환자사진을 찍고 등록하는 법

아래 그림에서 1번 영역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컴퓨터에 연결된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팝업창이 뜹니다.

사진을 찍고 나면 옆의 그림과 같이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역을 선택한 다음 하단의 [잘라내기] 버튼을 누르고,

그 다음 화면에서 [적용]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등록됩니다.


 

 


환자 정보 채우는 법


차트번호

차트번호는 수동으로 써넣을 수도 있으며,

②번 초록색박스 안에 담긴 숫자는 바로 이전에 등록했던 환자의 번호입니다.

그 번호가 써있는 버튼을 누르면, 그 번호보다 1이 큰 숫자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주민번호 및 보험 수진자자격 조회

③영역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나이와 성별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정확히 입력한 후에, ④번 [조회]버튼을 누르면,

보험정보를 자동으로 조회하여 뿌려줍니다.

(단, 오늘 처음으로 조회하는 컴퓨터에서는 공인인증서 인증과정을 거칩니다. 한 번만 인증을 하고 나면 차트를 껐다가 다시 켤때까지는 다시 묻지 않습니다.)

휴대폰 번호 추가 및 보호자번호 지정

⑤번 플러스(+)버튼을 누르면 휴대폰 번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즉, 소아청소년의 경우, 부모님의 번호까지 같이 등록해둘 수 있는 겁니다.

이때 보호자의 번호에는 ⑥번 [보] 버튼을 눌러 지정해둘 수 있습니다.

주소 추가 및 택배지 주소 지정

⑦번 플러스(+)버튼을 누르면 주소를 추가할 수 있으며,

⑧번 선물상자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그 주소를 택배지 주소로 지정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택배지정 버튼을 눌러줘야, 첩약관리 화면에서 주소가 나타납니다. 꼭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최초내원일

오늘 날짜가 기본설정값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만약 사전예약시 미리 고객등록을 해놓으며, 등록일 날짜가 적혀져 있다면, 추후에 최초내원일을 수동으로 수정하기 바랍니다.

그외 기타정보들 잘 채우시구요.

담당의, 담당직원, 주진료분야, 환자등급, 환자종류, 내원경로는 [환경설정] 메뉴에서 항목의 종류를 지정하게 됩니다.

잘 선택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비고칸을 요긴하게 활용하세요.

한의원 나름대로 분류하는 방식, 혹은 메모사항을 비고칸에 적어보세요.

[상세검색] 메뉴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

문자발송 > [단체문자] > 발송대상 추려낼 때 쓰일 수 있습니다.

문자수신 동의/거부 여부를 주의하세요.

문자수신 거부에 체크되어 있는 환자는 문자와 관련된 숙제가 생기지 않으며, 단체문자 발송시 문자가 발송되지 않습니다.

환자등록시 기본값은 '미정' 입니다. 문자수신 여부가 미정인 환자분들에게는 기본숙제에 해당하는 숙제만 생성되며 단체문자는 거부와 마찬가지로 발송되지 않습니다.


가족등록하는 법

가족을 등록하려면 ①번 칸을 클릭하면, 우측으로 ②번 날개창(파란박스영역)이 열립니다.

그 상태에서 그냥 ①번 칸에 이름을 넣고 엔터를 치세요.

그러는 그러면 ②번 날개창에 그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검색되어 나옵니다.

해당되는 사람 위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보라색박스 안의 [메모입력칸]과 [추가] 버튼이 나타납니다.

[메모입력]칸에는 환자와의 관계 같은 것을 적어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추가]버튼을 누르면 가족등록이 됩니다.

만약 해당사람과 가족으로 묶여 있는 사람들이 또 존재하면 ③번 초록박스가 열립니다.

화면의 내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①번 칸에서 가족이름을 검색했는데, 아무 우측 ②번 날개창에서 아무도 검색되어 나오지 않는다면,

그 가족이 우리 한의원 고객명단에는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겁니다.

이 경우 [임시환자등록]이라는 버튼을 눌러서, 얼른 임시환자(고객) 명단에 등록을 하고, 가족관계를 엮어놔도 좋습니다.


 

 


추천인(소개자) 등록하는 법

신규환자의 경우, 소개경로를 꼭 물어보십시오.

누군가의 소개를 왔다고 하시면, 그 소개자가 누구신지를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내어, 추천인(소개자) 등록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인 등록은 위에서 설명한 가족환자 등록하는 법과 방법이 동일합니다. (추천인이란 그를 소개해준 사람을 뜻합니다.)

여기서 등록되고 나면 차트의 환자정보 영역에 나타납니다.


환자정보의 조회와 수정

등록된 환자의 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하려면 한차트의 화면 어디에서건 마우스右클릭을 해주세요.


검색창에서 이름을 검색하고 나오는 결과에서, 이름에 대고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하셔도 하시면,

정보조회/수정이 가능한 팝업을 띄우는 메뉴가 나옵니다.


 

 


검색결과에서 바로 이름에다 마우스 좌측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환자의 정보가 밑으로 열립니다.

그 열린 영역 우측하단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정보수정을 위한 팝업창을 띄울 수도 있구요.

 

 


현황판에서 해당환자칸에서 마우스 우클릭해도 되고 정보조회/수정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차트를 열고 들어갔을 때에도, 환자정보를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아래 그림, 환자정보 영역 바(bar)에서 파란색박스 부분만 빼고 아무데나 눌러보세요.


 

 


바(bar)를 누르면 밑으로 상세한 환자정보가 펼쳐집니다. 다시 적당히 아무데나 누르면 다시 말려올라갑니다.


 

 


  • 초록색 네모 안에 있는 전화번호를 클릭하면 통화내역 창이 뜹니다.
  • 그 옆에 초록색 동그라미 안에 있는 엽서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문자를 보낼 수 있는 창이 뜹니다.
  • 빨간색 줄이 쳐져 있는 추천인, 피추천인, 가족의 이름을 클릭하면 그 환자의 차트가 다른 탭으로 새로 열립니다.
  • 총매출액 옆의 [내역]버튼을 누르면 그간의 진료비발생내역, 수납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 차트 확인 후 해당 환자를 접수하고 싶을 때는 우측 하단의 [접수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환자정보를 수정하려면 열린창 우측 하단의 [정보수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 주소를 긁어서 복사해야 할 일이 있을 겁니다. 그러려면 파란색박스영역을 긁어서 복사하시면 됩니다.

접수하는 법

신규환자의 경우, 환자등록창에서 바로 예약 또는 접수하는 법

접수에 필요한 내용을 입력한 뒤 팝업창 하단의 [저장+접수]를 누르면 바로 접수됩니다.

 

 

위 그림에서 [저장+예약] 버튼을 누르면 예약창으로 넘어갑니다.


[저장+접수]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접수창이 뜹니다.

만약 접수시간을 인위로 변경해야 할 필요가 생긴다면, 아래 빨간박스에 있는 접수시간을 조정하세요.

접수할 때는 가급적 진료구분, 진료분야, 진료의를 꼭 입력하시고, 접수메모가 있다면 적으세요.

접수할 때는 수진자자격조회를 매번 자동으로 시행합니다. 보이지 않아도 자격조회는 되고 있습니다.

환자들의 자격은 수시로 바뀔 수 있습니다. 급여2종에서 1종이 되기도 하고, 건강보험가입자가 되기도 하고...

한차트는 매번 건강보험공단과의 자동접속을 통해 매번 조회합니다.

(때로 건강보험공단 서버가 작동을 잘 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차트 문제가 아니라 건강보험공단 서버에 부하가 걸려서 제대로 자격조회가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검색을 통해서 바로 접수하는 법

예약 없이 환자가 오셨을 경우, 성함을 여쭤보고, 검색창에서 바로 검색하십시오.

검색결과의 이름 근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작은 메뉴가 뜹니다.

거기서 [접수하기]를 클릭하면 윗그림 접수창이 뜹니다.

 

 

현황판에서 접수하는 법

만약 예약을 하신 환자분이 오신다면,

현황판 [예약열]에서 [대기열]로 환자를 끌어당겨 떨어뜨리면 됩니다.

(※ 현황판 어느 열에서건 환자를 옮길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름이 있는데를 잡아끌지 마시고,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빈공간을 잡아서 끌어주세요.

이름을 클릭했을 때에는 또다른 액션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은 상세보기모드에서 옮기는 모습이구요,

 

 


아래그림은 간략보기 모드에서 옮기는 모습입니다.

 

 


드래그&드롭이 싫다면, 환자의 이름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세요.

그러면 메뉴창이 뜹니다. 거기서 접수하기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접수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접수창에서는 가장 먼저 최근 내원일과 최근에 진료받았던 상병명을 보여줍니다.

그 외에 환자 기본 정보 및 건강보험 자격에 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얼마만에 내원한 환자인지를 알기 쉽도록 접수창 바탕색으로 구분하여 보여줍니다.

3개월, 6개월, 1년의 단위로 구분하며, 3개월만에 내원한 분은 하늘색, 6개월만에 내원한 분은 노란색, 1년만에 내원한 분은 핑크색으로 구분합니다.

색상 구분 뿐만 아니라, 빨간 네모안의 텍스트로도 함께 보여줍니다.

오랜만에 내원한 환자분에게 반갑게 인사하는 일이 너무나도 간단해졌습니다.


 

 
 

 

'01 신환등록 및 접수 매뉴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규환자 등록하는 법  (0) 2012.08.23